탈원전 로드맵 발표, 원전 몰린 경북은?

영남일보 10월 23일 자 기사: 신규 원전 무산땐 울진·영덕 경제 직격탄

“신규 원전 백지화가 현실화할 경우, 울진의 신한울 원전 3·4호기와

영덕의 천지 원전 1·2호기를 유치한 울진과 영덕은 지역경제에 직격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일보 10월 26일 자 기사: 영덕군, 천지 원전 백지화 대책 촉구

“영덕군은 “영덕군이 겪은 극심한 사회ㆍ경제적 피해에 대한 대책이

미흡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매일신문 10월 25일 자 기사: 경주 “보상비 반납 어쩌나” 영덕·울진 “재산권 피해 감내 못해”

“경주에선 원전 조기 폐쇄에 따른 보상비 반납 갈등과 위축될 지역경기를 걱정하고,

영덕에선 원전 예정부지 지주들을 중심으로 집단행동 움직임이 가시화하고 있으며,

울진은 지금까지 감내한 고통을 묵살당했다며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1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 심의 결과가 발표됐다. 당장 신고리원전5·6호기는 건설을 재개하기로 했으나, 원전 축소·확대에 관한 조사 결과 ‘원전을 축소하자’는 비율이 53.2%로 나왔다. 이에 지난 24일 국무회의에서 ‘탈원전 로드맵’과 함께 신규 원전 중단을 포함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속할 것을 발표했다.

경북 소재의 원전은 12기로, 국내 원전의 절반이 경북에 몰려 있다. 지역 언론들은 공론화위의 결과를 발표한 이후, 기존 원전과 신규 원전 건설 예정 지역의 반응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지역언론들은 특히 원전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 유발되는 경제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듯하다. 영남일보는 원전 계획이 취소될 울진·영덕 원전을 통한 지원금이 끊긴다는 점을 들어, 원전 백지화로 인해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올 것이라 보도하고 있다. 

국무회의 이후 지역언론은 폐쇄, 계획 취소되는 경북 원전 주변의  반대 여론을 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대구일보는 ‘영덕군, 천지 원전 백지화 대책 촉구’ 기사를 통해 원전 계획 취소에 반발하는 지역 입장을 전했다. 매일신문의 기사에서는 원전 백지화에 환영하는 환경 단체의 모습도 볼 수 있지만, 기사 분량의 대부분은 영남일보와 같이 원전 백지화로 인해 중단될 지원금, 지역경제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