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북구청에서 북구 내 공공도서관 운영을 민간에 위탁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논란이 일고 있다. 북구청은 지난해 12월 북구의회 임시회에 입법예고한 ‘북구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통해 문화재단 위탁을 통한 공공도서관 운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북구청은 비영리 공익법인 문화재단을 설립해 공공도서관을 위탁함으로써 “북구 주민들의 문화행정 만족도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북구 구립도서관 민간 위탁 반대 대책위원회’ 등 일부 시민들과 본교 문헌정보학과를 포함한 대구 내 도서관 관련 학과 구성원들이 공공도서관 민간 위탁 운영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공공도서관 민간 위탁 운영 반대 성명에 참여한 양기덕 교수(사회대 문헌정보)는 “민간 기관 위탁으로 인해 도서관 자율성 침해가 우려된다”며 “*아웃소싱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기 때문에 사서들의 전문성과 도서관 전반 서비스의 질이 낮아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북구 한 구립도서관 관계자는 “문화재단을 통한 위탁 운영시 수익사업 진행 여부가 관건이다”며 “공공도서관은 시민들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돼야 하는데 수익성을 띤 사업으로 인해 침해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본교 문헌정보학과 학생회장 윤주일(13학번) 씨는 “본교 문헌정보학과 학생들도 대부분 공공도서관의 민간 위탁 운영에 반대하는 의견을 지니고 있었다”며 “모든 공공도서관은 비수익 시설이기 때문에 위탁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청이 제출한 해당 조례안은 오는 11일 북구의회 본회의 최종 통과를 앞두고 있다.

*아웃소싱 : 기업이 업무 일부를 제3자에게 위탁 처리하는 경영전략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