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국 국공립대학교를 대상으로 해 실시한 ‘2015년도 국공립대학 청렴도 측정’ 평가 결과가 지난 2월 3일 발표됐다. 각 대학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 이뤄진 이 청렴도 평가에서 본교는 종합점수 5.36점으로 가장 하위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청렴도 측정에서 특히 낮은 점수를 받은 부분은 ‘연구 및 행정 분야’이다. 그중에서도 연구비 청렴 부분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교수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춘진 의원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제출받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전국 10개 지방거점국립대학 교수 징계 현황에 따르면 본교가 25건으로 가장 많았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출받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국립대학교 교수 징계 현황에서도 본교가 3번째로 많은 징계 현황을 보였다.
징계현황에서 알 수 있듯 본교의 교수 청렴도 문제는 비단 어제오늘의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다. 감사원에서는 지난 2014년 9~10월에 ‘국가 R&D 참여연구원 관리 실태’를 감사했다. 감사 대상은 12개의 국립대학으로 본교도 포함됐다. 작년 5월 발표된 감사 결과 4명은 파면, 2명은 해임, 4명은 정직 등 총 19명에 대한 문책을 대학에 요구했다. 이들은 48명의 연구원에게 지급된 연구비 중 5억8천만 원을 임의로 사용했었다. 여기에 본교 교수가 3명이나 포함됐다. 연구원 4~6명을 허위 등록해 연구비를 과다 지급받았으며 2억5729만 원의 연구비를 주식투자에 사용했다고 한다.
연구비뿐만 아니라 교수채용과정에서의 잡음도 있었다. 2014년 7월, 본교 음악학과 교수 채용 심사에서 부적절한 사례가 교육부에 의해 발표됐다. 국립대 중 유일하게 교원인사부분에서 지적을 받은 것이다. 지원자의 경력점수 책정과 지원자의 채용심사 불공정 여부에 대한 이의를 신청한 사람에게 2차 심사 보고서만을 통지한 것이 문제였다. 이에 관련자 2명에게는 경고, 1명에게는 주의 처분이 내려졌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을 교수 한 명의 개인 문제로 볼 수도 있다. 본교의 교수 수에 비해 징계 수가 적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대학 교수는 국민의 세금으로 연구를 통한 국가과제를 수행한다. 교수들이 그 돈을 투명하게 사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이다. 연구에 필요한 연구비도 기술이 발달하며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교수 한 명이 받는 연구비도 증가하고 있다. 교수 개인의 양심을 지키려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본교의 교육 목표는 “전문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며, 학술연구를 진작시켜 국가와 사회의 각 부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나아가 국가의 발전 및 인류의 번영에 기여함”이다. 교수들은 이러한 목표로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행하는 데 한 점의 부끄럼도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