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 서울 동작구에서 ‘카카오 스토리’로 이별 통보를 받은 20대 남성이 자신의 여자 친구를 흉기로 20여 차례 찌른 후 시신을 가방에 3일 간 보관해 온 사건이 발생했다. 또 지난달 5일, 익산에서는 다른 남자를 만난다는 이유로 전 여자 친구를 폭행한 20대 남성이 경찰에 불구속 입건된 사건도 있었다. 더불어 작년 8월, 서울 용산구에서는 헤어진 여자 친구를 납치해 성폭행한 사건도 있었다. 이처럼 최근 들어 작게는 폭행 사건부터 크게는 살인 사건까지 20대 연인 간에 사건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여성 인권과 성폭력을 상담하는 기관인 ‘대구 여성의 전화(이하 여성의 전화)’와 함께 자신도 모르게 벌어지는 데이트 폭력에 대해 다루어 봤다●

#1. “신체적으로 맞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제가 보는 앞에서 수시로 욕을 한다거나 이유 없이 약점을 잡아서 저를 정서적으로 괴롭힌 적은 있었어요. 한 번은 제가 약속 시간에 10분 정도 늦었다는 이유로 큰 소리를 질러 주위 사람들까지 당혹스럽게 한 적이 있었어요. 그럴 때면 심장이 멎을 정도로 놀라서 어쩔 줄 모르겠어요”

#2. “사귀다보면 사소한 일로 싸우는 경우가 있잖아요? 여자 친구가 저를 때리지는 않지만 주변에 물건을 벽에 집어 던지거나 던진 물건이 부서져서 당혹스러웠던 적이 있었어요. 또 언젠가는 제가 보는 앞에서 화를 참지 못해 발로 문을 차기도 했어요. 심하게 다툰 날은 제가 보는 앞에서 자해를 시도하려고 한 적도 있었어요”

#3. “제 남자 친구는 성격도 온화한데다 평소에 저에게 정말 잘해줘요. 그런데 가끔은 제가 원치 않는 키스를 하려 해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에요. 얼마 전에는 성관계까지 요구했는데 이럴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하나 정말 난감하고 두렵기까지 해요”

설마 이것도 데이트 폭력?
앞의 세 가지 사례는 데이트 폭력의 대표적인 사례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신체적인 폭력은 전혀 없으나 세 사례 모두 데이트 폭력에 해당한다. 여성의 전화의 ‘대학교 성폭력, 데이트 폭력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트 폭력은 ‘언어 정서적 행위’, ‘신체적 행위’, ‘성적 행위’로 분류된다. 사례 1은 언어 정서적 행위에 해당되는 데이트 폭력으로서 언어적인 폭력이나 결별 후 다시 만나자고는 경우 등도 해당되며 ‘죽이겠다’거나 ‘가만두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 사례의 경우는 신체적 위협 행위에 속하는 데이트 폭력으로 손발로 때리는 것 외에도 물건을 던져 위협하는 행위도 이에 속한다. 극심한 피해 사항으로는 목을 조르거나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 사례는 성적 행위에 속하는 것으로 흔히 알고 있는 성폭력이 이에 해당된다.

데이트 성폭력, 정확한 개념은?
“여전히 데이트 폭력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잡히지 않는다”는 기자에 말에 ‘여성의 전화 부설 성폭력상담소’의 상담원 양숙희 씨는 “2006년 ‘한국 여성의 전화’에서 제도적 결혼관계가 아닌 데이트 관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신체, 정서 폭력을 데이트 폭력으로 명명하였다”며 “애인의 폭력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상담사례가 너무 많은 것을 발견한 데서 문제에 집중하기 시작했다”고 답했다. “데이트 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특성상 피해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며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제도적 장치가 전혀 없다는 것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졌다”고 말했다. 이어 양 씨는 “언어적, 정서적, 신체적, 경제적 폭력 등이 모두 데이트 폭력의 한 범주에 속한다”고 답했다.


하필 20대, 데이트 폭력이 빈번한 이유
“데이트 폭력은 이성에 대한 호기심 및 이성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욕구가 커져 가는 20대에 집중 된다”고 했다. 데이트 폭력이 발생되는 요인으로 양 씨는 “전통적인 여성성과 남성성의 모델, 여성과 남성 사이의 의사소통 불일치 등이 있다”며 “여성의 친절을 남성은 ‘성관계를 해도 좋다’는 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한 예다”고 밝혔다. 실제로 ‘여성의 전화’에서 조사한 ‘20대의 데이트 관계에서 성적 의사소통 경험에 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20대 남녀들은 스킨십에 대한 상대방의 동의 여부를 확인할 때 ‘상대의 눈빛이나 표정으로 짐작한다’는 답변이 41.3%에 이르렀고 이어 29.4%의 응답자는 ‘상대가 나의 행동을 제지하지 않을 때 스킨십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답했다. ‘직접 물어보고 해도 좋다고 할 때’라고 대답한 응답자는 17.7%로 응답자 중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데이트 폭력, 지침과 예방법은?
인터뷰 도중 양 씨는 데이트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지침과 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한 지침서 등의 몇 가지를 나눠주었다. 양 씨는 “이러한 지침을 통해서 20대 연인 간 데이트 폭력이 줄어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데이트 폭력 예방과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한 지침은 아래와 같다.


데이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
1. 상대와 평소에 성에 관해 터놓고 진지한 대화를 나누어라. 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2. 데이트 중에 조금 이상한 기분이 든다면 그 직감을 믿어라. 만약 어떤 장소에서 상대가 당신에게 긴장감과 어색함을 느끼게 한다면 우선 그 자리를 피하라.
3. 데이트 시 집에 돌아오는 길을 꼭 알아둬라.
4. 어디서든 혼자 택시를 타고 집에 돌아올 수 있도록 비상금을 소지하라.
5. 모든 데이트 비용을 상대가 지불해서 성적 행동들을 거절하기 힘든 상황이 되지 않도록 하라.
6. 내가 원치 않는 성적 행동을 상대가 하면 “저리 비켜!”, “손 치워!”라고 단호한 목소리로 말하라. 확실하게 중지시키기 위해 소리치거나 무엇인가를 던지는 행위도 무방하다.
7. 특히 첫 데이트에 주의하라. 공공장소에서 데이트를 하고, 전화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곳에서 만나라.
8.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나를 질책하는 사람을 주의하라. 옷 스타일에 참견하며, 친구에 대해 평가하며, 그 친구 만나지 말라고 하는 등 간섭하는 사람은 만나지마라.

데이트 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한 지침
1. 자신의 성적인 고정관념이 상대방을 향한 태도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봐라. 상대방은 성적 접촉을 원하고 있고, 내가 접근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으로 일방적으로 성적 행동을 한 적은 없는지 생각해봐라.
2. 상대가 ‘NO’라고 하면 말한 그대로 받아들여라.
3. 상대가 원하지 않는데 성적 행동을 강요하면 그것은 성폭력이며, 범죄다.
4. 자신이 심리적으로 성적 공격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누군가를 성적으로 괴롭히면서 쾌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면, 전문가로 부터 특별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면?
양 씨가 나누어준 자료에는 데이트 폭력에 관한 지침서도 있었다. 양 씨는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이와 같은 지침대로 행동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대처법)
1. 부모, 친구, 선생님 등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가 이야기할 것.
2. 등하굣길 혹은 출퇴근길에 혼자 있는 것을 피하라. 그리고 혼자서 가야할 사정이 생긴다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가는 장소와 돌아올 시간을 이야기해 놓을 것.
3. 만약 폭력을 행한 상대방을 만나야 할 일이 생긴다면 혼자 만나지 말 것. 꼭 만나야 한다면 가족이나 친구를 동행한 상태에서 만나라.
4. 번거롭고 불편하더라도 집과 학교, 직장을 오가는 시간과 길을 자주 바꿔라.
5. 상대에게 단호한 모습을 보여라. 용서와 화해를 구하며 설득하려 할 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지마라. 폭력은 어떤 이유로도 용서 받을 수 없다.
6. 상대방이 폭력을 행사한 날짜와 시간을 자세히 기록할 것. 신체적인 상처를 입었다면 사진을 찍어두거나 병원에 꼭 다녀오고, 협박을 한 문자메시지는 꼭 저장해 증거를 남겨둬라.
7. 데이트 상대가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미리 계획하고 그것을 한두 번 연습해 봐라. 폭력적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가족이나 친구가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 만약 가족이나 친구의 데이트 관계에서 폭력의 표시가 발견되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함께 얘기해 봐라.
2. 가족이나 친구에게 당신이 걱정하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말하라.
3. 데이트 폭력을 당하면서 자신감과 자
존감에 손상을 입었을 것이므로 장점을 부각시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라.
4. 데이트 폭력을 당한 것을 알게 됐다면 신뢰할 만한 사람 혹은 전문가를 찾아가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줘라. 가능하면 동행해줘라. 만일 상황이 더 나빠지면 당신이 직접 신뢰할 만한 사람이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라.


20대 연인 이것만은 지켜라.
마지막으로 양 씨는 “데이트 성폭력은 단순히 한 순간의 열정에 의한 우발적 행동이라기보다 상호 신뢰감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는 범죄이다”며 “스스로 선택한 인생관 등을 바탕으로 각자가 독자적으로 성적 관념을 확립해 그 누구에게도 성적 행위를 강요당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양 씨는 “스킨십을 거부했을 때 상대가 부정적으로 받아들일지도 모른다는 우려 말고, 충분한 성적 의사소통을 통해 아름다운 관계를 형성해나가기 바란다”며 말을 맺었다.

▲대구 여성의 전화 ‘대학교 성폭력·데이트 폭력 실태 조사’: 대구 지역의 5개 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1년 9월 27일부터 10월 11일까지 진행된 조사이다. 설문조사는 회수된 586부 중 512부를 분석하였다.


이상지 기자/lsj12@knu.ac.kr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