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총학생회 선거가 막바지에 이르자 동시에 학내에서는 선거 관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지난해 총학생회 선거부터 잇따른 부정표가 발생해 선거 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불신이 큰 탓이다.
지난 해 총학생회 선거에서는 공대·자연대에서 300여 장의 부정표가 발생했고, 자율전공학부에서 선거 실무자의 실수로 선거인 명부확인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해당 투표함들이 모두 무효 처리되는 일이 발생했다. 그 결과 본교 역사상 최다 무효표 발생인 2333표가 기록됐다.
지난 학기 청춘 총학생회 재신임 학생총투표에서는 인문대·농생대에서 부정표가 발생했으며 특히 인문대의 경우 확인된 대리투표만 50여 장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의 경우 이전 부정표 사례를 본보기 삼아 단대별 선거 관리 실무자들이 서로 참관하며 관찰하는 참관인 제도를 실시했지만 관리가 부실한 틈을 타 부정표가 발생했다.
특히 올해는 상주캠퍼스와 첫 통합 선거가 시행돼 선거 관리도 함께 진행된다. 선거 주체가 넓어진 만큼 선거 관리의 우려도 높아진 셈이다. 지난 9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노관택(자연대 수학 09) 씨는 “현재 논의 중인 내용으로는 선거실무교육을 강화하고 투표함에 부정표나 부정선거 발생시 해당 투표함을 폐기하고 그 다음날 재투표를 시행하는 방안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조보배(인문자율전공 12) 씨는 “선거 관리의 문제가 개선돼 유권자들의 권리가 지켜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