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대성, 은퇴경기 끝으로 마운드와 이별

2. ‘딸 특채논란’ 유명환 장관 사퇴 

3. 日 10일 발표 방위백서에 ‘독도 일본땅’ 주장 되풀이

4. 태풍 ‘곤파스’ 강타

5. 한-페루 FTA 협상 타결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4일 자리에서 물러났다. 유 장관 딸의 외교부 별채용 논란이 제기된 지 이틀만의 일이다. 유 전 장관은 딸의 특채에 대해 직접 사과하고 합격을 취소하면서 조기 진화에 나섰지만, MB가 격노해 행안부 특별감사를 지시하면서 유 장관의 사퇴로 이어졌다.

하지만 사의표명으로 이번 논란이 마무리 되는 것은 아니다. 유 전 장관처럼 고위 공직자는 엄격한 자기 검열 잣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국민들 정서는 지도층의 ‘말 바꾸기 식’ 도덕성을 믿지 못하는게 현실이다.

유 장관의 사퇴에도 특혜 논란을 그냥 둘 수 없는 이유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면접 과정에서 유 장관의 딸인지 모르게 진행됐다고 했지만, 장관 스스로 자신의 딸인 걸 알고 더 엄격히 심사했다며 정반대 해명을 내놨다. 유 장관의 딸은 이미 2006년부터 3년 동안 이미 외교부에서 근무했는데 이를 심사위원으로 포함된 외교부 간부가 몰랐다는 것 역시 말이 되질 않는다.

특히 지난 7월 1차 서류전형에서 장관 딸을 포함한 지원자 8명 모두를 자격 미달로 떨어뜨린 건 영어성적표 때문에 응시자격이 없던 장관 딸을 구제하기 위한 조치가 아닌가? 지원 자격을 석사 학위자까지로 제한 한 것도 유 장관 딸이 석사 출신이란 걸 감안해 자의적으로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명만 선발하는 시험에서 해당부처 장관의 딸이 선발됐다는 것은 충분한 오해의 소지가 된다.

이번 특채 논란은 실질 청년실업률이 20%에 달하는 시대에 이런 식의 고위층 자녀 특혜 채용은 졸업 후 갈길 잃은 우리에게 힘빠지는 소리다.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하는 ‘공정한 사회’라는 화두는 공직자들의 자세가 바로 서야 진정한 실천으로 이어진다. ‘공정한 사회’라면 사의 표명으로 그동안 저지른 불법이 다 용서되는 관행은 되풀이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